모바일 메뉴 열기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영어교육

교육목표

  1. 영어사용 능력과 영어 교수 기술, 그리고 영어학과 영문학에 관한 이론적인 지식을 폭넓게 습득하여 교과 교육학적인 요소가 강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영어과 교육에 특성화된 지식을 구비하도록 한다.
  2. 현직교사로 하여금 교수방법에 대한 이론을 현장학습과 연계시켜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교수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3. 영문학과 영어학의 각 분야에 해당되는 교과내용학 과목을 개설하여 영어 교사로서의 실력과 교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교사의 인격과 인성이 현장의 학생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한다.

교육과정의 특성

본 전공의 교육목표는 인격도야와 학문연마를 조화롭게 발전시켜 교사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하고, 국제화 시대에 필수적인 영어교육을 선도적으로 담당할 수 있는 영어과 교사의 양성과 현직 영어교사의 재교육을 담당하는 데 있다.
영어교육전공은 학교현장 교사들의 영어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영어교육의 기초이론과 연구방법론에서 최신 영어교수 방법의 흐름과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적용하고 연구할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있다. 특히 현장 중등교육과의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교과교육과목의 비율이 타전공에 비하여 월등히 높은 편이다.

교육과정

2024 년도 교육과정
전공 학년/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영어교육전공 학년
/ 1학기
전공 중등영어어휘연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영미문화특강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영어학특강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중등영어발음지도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영미소설과중등교재연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중등영어말하기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중등영어쓰기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학교영문법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영어교과교육론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영어교과논리및논술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중등실용영어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 (2 )
학년
/ 1학기
전공 개별교육연구 2 (1 )
학년
/ 1학기
전공 중등영어교과서읽기교육의이론과실제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영미문학과융복합인성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영미산문과디지털인문학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영미시와문해력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영상문학과중등영어현장교육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중등영어어휘연구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영미문화특강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영어학특강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중등영어발음지도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영미소설과중등교재연구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중등영어말하기교육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중등영어쓰기교육 2 (2 )
학년
/ 2학기
전공 학교영문법교육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영어교과교육론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영어교과논리및논술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중등실용영어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 (2 )
학년
/ 2학기
전공 개별교육연구 2 (1 )
학년
/ 2학기
전공 중등영어교과서읽기교육의이론과실제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영미문학과융복합인성교육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영미산문과디지털인문학교육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영미시와문해력교육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영상문학과중등영어현장교육 2 (2 )

전공상황에 따라 교과목 개설은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