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특수교육

교육목표

  1. 특수교사 및 특수교육 관련 전문가로서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 및 교수와 관련된 제반 사항들을 주도할 수 있는 지도자적 자질과 능력을 개발·증진시킨다.
  2. 특수교사 및 특수교육 관련 전문가로서 특수교육 현장 및 실제를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연구 및 학문적 자질과 능력을 개발·증진시킨다.
  3. 특수 학교(학급) 및 특수교육 관련 기관에서 전형으로 삼을 수 있는 프로그램 및 진단/평가 과제를 구성할 수 있는 제반 실천적 자질과 능력을 개발·증진시킨다.
  4. 특수 학교(학급) 및 특수교육 관련 기관의 전문가로서 교육과정, 수업, 학교조직, 교사교육의 개혁과 개선을 위한 질 높은 교육담화를 주도하고 봉사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개발·증진시킨다.

교육과정의 특성

본 전공은 특수교사 혹은 특수교육 관련 교육전문가들이 특수교육과 관련된 교육과정, 수업, 학교조직, 교사 교육을 개혁하고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지도자적 자질과 전문성을 개발·증진 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특수교육은 특수아의 발달과 학습에 대학 기초지식 습득을 위한 기초교과목을 이수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장애에 대한 교육적 진단과 처치, 교육 프로그램 관련 과목을 학습하고 더 나아가 심화응용영역인 통합학급운영, 특수아 가족지원,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등의 교과목을 선택 이수하여 자질 높은 특수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고, 그들이 학문적 자질과 능력 및 태도를 개발 증진하고자 하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편성, 운영 되고 있다.

교육과정

2024 년도 교육과정
전공 학년/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특수교육전공 학년
/ 1학기
전공 물리치료의이론과실제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특수교육방법및공학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특수교육학개론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특수학교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특수학교교육론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특수학교교과논리및논술 2 (2 )
학년
/ 1학기
전공 개별교육연구 2 (1 )
학년
/ 1학기
전공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시각장애학생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지체장애학생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학습장애학생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특수학생심리와지도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장애학생복지와재활지도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지적장애학생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청각장애학생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언어장애학생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특수교육교육과정론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장애와인권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장애인교육철학 2 (2 )
학년
/ 1학기
전공 다양성교육과통합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기후위기와미래특수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융복합적장애인교육학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수어의이해 2 (2 )

전공상황에 따라 교과목 개설은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