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미술교육

전공

현대미술론 THEORIES OF CONTEMPORARY ARTS (2(2))
야수파에서 시작된 모더니즘미술과 포스트모더니즘미술의 변천과정을 고찰하며, 20세기 현대미술의 주요이론을 살펴보고 대표적인 양식의 작품분석을 통해 작가의 세계관과 시대정신이 작품의 조형성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디자인론특강 SPECIAL TOPICS ON THEORY OF DESIGN (2(2))
이 강좌에서는 디자인론에 대한 이론적 배경에 대해 탐구하여 현대 디자인의 특징을 이해한다. 이를 위해 디자인의 생성 동기를 바탕으로 철학적 사고와 디자인의 목적에 대한 일반적인 원리와 표현에 관한 논리적 접근 및 발견을 통한 문제 해결의 총체적인 해답을 추구하며 현대 디자인의 상황을 폭넓게 고찰해 나간다.
미술진단과치료 ART DIAGNOSIS & THERAPHY (2(2))
현대사회의 인간소외심리가 더욱 극대화됨에 따라 아동들의 정서 불안으로 야기되는 사회문제나 교육문제는 더욱 심각해 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매사에 자신이 없는 아이의 그림은 주제가 화면 중심에 놓이지 못하고, 소극적 아이는 크레파스칠을 엉성하게 하는 등 말로써 표현되지 않는 아동의 심상이 미술로 나타난다. 이러한 점에서 아동이 선을 그리고, 점을 찍고, 색칠을 하는 등 작품으로 나타나는 아동의 심상을 통해서 정서상태를 진단하고, 안정을 잃은 표현이 발견될 때 흙 주무르기, 만들 등 미술표현의 여러 가지 기법을 통해 불안, 두려움 등의 충동적 심상에서 해방되는 정서순환의 작업으로 치료와 예방의 효과를 도모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미술교과교육방법론 METHOD OF ART EDUCATION (2(2))
미술교과 교육론 전반에 걸친 내용을 개괄한다. 미술교과 교육과정 변천사 개괄, 미술교과과정과 교재의 바람직한 구성원리, 효율적인 교과목 운영과 교수법을 연구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중고등학교의 미술교육에 필요한 신진교수법을 개발하도록 한다.
한국미술사 HISTORY OF KOREAN ARTS (2(2))
이 강좌는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는 한국미술사의 형성과 발전을 개관하며 그 특징을 살펴보고, 동아시아 미술에 있어서의 한국미술의 의의를 고찰한다. 특히 유교와 불교, 한자를 공유하는 동아시아 문화권 속에서 수용과 변용을 거듭하며 발전해 온 한국미술의 특질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하여 검토한다.
미술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STUDIES IN ART TEACHING MATERIALS (2(2))
교재의 특성과 내용 및 구성에 대한 연구와 실기 표현에 있어 다양한 재료와 실험적 기법을 통한 조형학습을 통합적으로 다루어 현장에서의 학습지도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오늘날 새로운 조형인식에 따라 새로운 소재와 기술 그리고 발표 방법의 다양한 양상에 따른 새로운 경험과 새로운 사고는 미술교육에 필수적인 상황이다. 교육방법으로서의 새로운 기자재 활용으로 교육의 질과 양을 증폭시킬 수 있는 제반 연구를 총괄하여 이루어지는 수업이다. 
동양미술사 HISTORY OF ORIENTAL ARTS (2(2))
이 강좌는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하는 동아시아의 미술의 형성과 발전을 개관하며, 유교와 불교, 한자를 공유하는 동아시아 미술의 특질에 대하여 고찰한다. 강의는 건축과 조각, 회화와 공예 등의 분야로 나누어 진행하며, 서양미술과의 비교를 통하여 동양 미술이 지니는 특성을 살펴보고, 향후의 동양미술의 전망에 대하여 검토한다. 
색채교육 COLOR EDUCATION (2(2))
색채와 관련된 시각적인 효과를 위하여 디자인과 미술에 있어서의 색채의 용법에 관하여 알아보고, 이를 통해서 색채론의 실제교육의 능력에 대해서 모색해 본다. 아울러 다양한 색의 현상을 연구하고, 특히 감성시대의 마케팅의 이론적 학습을 병행해 나간다.
서양미술사 HISTORY OF WESTERN ARTS (2(2))
서양미술사의 흐름을 시대별로 개관하고 미술의 사회적 배경, 생산 및 수용방식, 양식의 형식과 전개, 미적이념과 의미, 특성 등을 미술교육적 입장과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조형미학 AESTHETICS OF FINE ART (2(2))
미술교육의 기초가 되는 조형의 원리를 탐구하고 그 예술적 활용과 생활환경 속에서의 역할을 고찰하는 가운데, 조형미의 이해를 도모한다. 
미술교과논리와창작 EDUCATIONAL THEORIES OF ARTS LOGIC & CREATIVE (2(2))
중고등 학생들의 창의성을 유도하는 미술교과 전반에 걸친 내용을 연구한다. 미술교육의 역사적 배경, 작품제작의 원리, 본인과 타인의 작품분석과 감상을 시도하며, 특히 작품분석에 대한 토론회를 통해 본인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한다.
개별교육연구 INDEPENDENT EDUCATION STUDY (2(1))
학위청구보고서를 희망하는 학생만이 수강할 수 있으며, 보고서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한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지도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 진행 상황을 보고하여야 한다. 지도교수는 학기말에 보고서를 제출한 학생에게만 성적을 부여할 수 있다.
박물관·미술관교육  ARTS EDUCATION IN MUSEUMS AND GALLERIES (2(2))
본 과목은 박물관과 미술관의 교육적인 역할과 미술교육과의 연관성, 현장 학습을 탐구하고, 박물관과 미술관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학교미술교육에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미술감상비평론 THEORIES IN ART APPRECIATION AND CRITIC (2(2))
본 과목은 미술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작품에 대한 감상 및 비평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작품의 기법과 양식, 조형요소와 원리 등의 세부 특징들을 분석하고 미술사와 비평이론을 기반으로 다양한 시대적 배경이 작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며, 무엇보다 학습자의 주관적 경험이 적용되는 미술감상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