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아동복지에 대한 제반 이론 및 복지관계 법령과 역사적 고찰 및 문제점을 탐색하고, 아동복지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모색하는 등 개선 방안을 연구한다. 또한 아동복지 기관의 행정기능과 사회사업의 실천문제를 관련시켜 고찰한다.
인간발달에 대한 제반이론을 탐색하고 바람직한 태내환경 및 출산에 대한 지식을 익히며, 영아기에서 유아기까지의 신체,운동,인지,언어,정서,사회성 등 제반 영역에 대한 발달상황을 파악함으로써 아동을 올바로 평가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 동시에 가족,친,유아교육기관 등 근접환경에 대한 연구로 아동발달을 도울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유아의 신체에 대한 이해, 건강유지 및 증진, 질병의 예방, 응급처치법과 안전사고 예방 등 유아가 최적의 건강 상태에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와 유형, 프로그램 접근법 및 지도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실정에 맞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모형을 탐색,개발한다. 구체적으로, 성숙주의적 유형, 환경주의적 유형, 상호작용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유형의 이론적 배경과 프로그램의 실제, 그리고 최근에 확산되고 있는 다양한 열린교육 및 구성주의적 유아교육 접근법의 실제를 학습하고 현장지도 원리를 이해한다.
학위청구보고서를 희망하는 학생만이 수강할 수 있으며, 보고서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한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지도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 진행 상황을 보고하여야 한다. 지도교수는 학기말에 보고서를 제출한 학생에게만 성적을 부여할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놀이치료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배우고, 놀이치료에 대한 실제기법을 다루며, 구체적인 놀이치료 기술, 놀이치료실 환경구성, 놀이치료 실제 및 놀이치료 사례를 제시한다.
이 강좌에서는 감성지능 혹은 정서지능의 개념 및 구성요소, 중요성을 이해하고, 유아를 대상으로 한 감성교육의 의의 및 유아감성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EQ 프로그램을 살펴본다. 나아가 유아의 감성지능과 관련된 최근 연구결과들을 검토하고, 실제 연구수행을 위해 주제를 선정하고 계획해 본다.
이 과목은 영유아기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교수 방법을 익히는데 그 목적을 둔다. 자아 개념, 사회적 책임, 도덕 판단 등 발달적 요소를 탐구하고, 가정, 학교, 공동체에서의 사회적 관계를 어떻게 발달시킬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이러한 교육내용을 기초로 하여 실제 영유아교육 현장에 적용가능한 사회교육 활동을 모색해 본다.
숲교육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무엇보다 인간은 자연과 더불어 살아갈 때 가장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에서도 가장 중요한 과제로 자연교육과 놀이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유아기부터 자연과의 올바른 관계를 정립하고 자연속에서의 놀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본적 이론과 실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숲교육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램 연구, 다양한 놀이방법, 숲에서 교사의 역할 및 숲에서의 안전교육을 통해 숲 교육을 실천하는 방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과목의 목적은 영유아를 위한 인권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과목은 구체적으로 교육실제와 정책에 영향을 주는 문화적 가정, 태도와 가치를 검토한다. 또한 다양한 소수자 집단에 관련한 연구와 문화적 다양성에 관련한 정책과 담론을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이 과목은 영유아교사와 관련한 다양한 주제 (전문성 발달, 리더십, 직업윤리, 옹호와 교사교육 등)을 다룬다. 또한 본 과목은 교사의 자서전, 관련 문헌과 반성적 기록을 통해 교직을 수행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탐색한다. 이 과목은 유아교육현장에서 현직 교사로 근무한 교사에게 보다 적합하다.
이 과목은 놀이를 다양한 이론적 관점으로 개념화하고,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실행의 가능성과 문제점을 고찰하는 것이다.
본 과목은 최근 유아교육 분야 연구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주제들을 선택하여 심층적으로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제는 본 과목이 개설되는 학기에 따라 다르게 선정될 수 있다.
본 과목은 최근 유아교육 분야 연구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주제들을 선택하여 심층적으로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제는 본 과목이 개설되는 학기에 따라 다르게 선정될 수 있다.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 및 언어학습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유아들의 언어발달 단계에 맞는 수준별 언어교육의 계획, 실행 및 수행 평가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언어영역과 다른 영역과의 연계성을 강조하여 통합적인 교수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해보는 경험을 통해 유아 언어교육에 대한 전문지식을 배양한다.
부모교육과 지원에 관한 현대의 이론과 연구를 기초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할 수 있는 부모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해본 후 평가, 개선하는 경험을 유도하며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상담능력을 배양한다.
유아교육의 교직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유아교사 양성 교육과정과 현직교육에 관련된 교육정책, 내용 및 문제를 연구하며 교사로서의 인성과 사명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사교육 방안을 모색해 본다.
유아의 문화적 능력과 그림책에 대한 최근 연구 경향을 살펴보고, 그림책으로 하는 유아문학교육의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그리고 교사의 역할을 심도 깊게 탐색하기 위해 과목을 신설하고자 한다.
아동복지에 대한 제반 이론 및 복지관계 법령과 역사적 고찰 및 문제점을 탐색하고, 아동복지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모색하는 등 개선 방안을 연구한다. 또한 아동복지 기관의 행정기능과 사회사업의 실천문제를 관련시켜 고찰한다.
인간발달에 대한 제반이론을 탐색하고 바람직한 태내환경 및 출산에 대한 지식을 익히며, 영아기에서 유아기까지의 신체,운동,인지,언어,정서,사회성 등 제반 영역에 대한 발달상황을 파악함으로써 아동을 올바로 평가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 동시에 가족,친,유아교육기관 등 근접환경에 대한 연구로 아동발달을 도울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유아의 신체에 대한 이해, 건강유지 및 증진, 질병의 예방, 응급처치법과 안전사고 예방 등 유아가 최적의 건강 상태에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와 유형, 프로그램 접근법 및 지도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실정에 맞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모형을 탐색,개발한다. 구체적으로, 성숙주의적 유형, 환경주의적 유형, 상호작용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유형의 이론적 배경과 프로그램의 실제, 그리고 최근에 확산되고 있는 다양한 열린교육 및 구성주의적 유아교육 접근법의 실제를 학습하고 현장지도 원리를 이해한다.
학위청구보고서를 희망하는 학생만이 수강할 수 있으며, 보고서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한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지도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 진행 상황을 보고하여야 한다. 지도교수는 학기말에 보고서를 제출한 학생에게만 성적을 부여할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놀이치료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배우고, 놀이치료에 대한 실제기법을 다루며, 구체적인 놀이치료 기술, 놀이치료실 환경구성, 놀이치료 실제 및 놀이치료 사례를 제시한다.
이 강좌에서는 감성지능 혹은 정서지능의 개념 및 구성요소, 중요성을 이해하고, 유아를 대상으로 한 감성교육의 의의 및 유아감성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EQ 프로그램을 살펴본다. 나아가 유아의 감성지능과 관련된 최근 연구결과들을 검토하고, 실제 연구수행을 위해 주제를 선정하고 계획해 본다.
이 과목은 영유아기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교수 방법을 익히는데 그 목적을 둔다. 자아 개념, 사회적 책임, 도덕 판단 등 발달적 요소를 탐구하고, 가정, 학교, 공동체에서의 사회적 관계를 어떻게 발달시킬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이러한 교육내용을 기초로 하여 실제 영유아교육 현장에 적용가능한 사회교육 활동을 모색해 본다.
숲교육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무엇보다 인간은 자연과 더불어 살아갈 때 가장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에서도 가장 중요한 과제로 자연교육과 놀이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유아기부터 자연과의 올바른 관계를 정립하고 자연속에서의 놀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본적 이론과 실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숲교육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램 연구, 다양한 놀이방법, 숲에서 교사의 역할 및 숲에서의 안전교육을 통해 숲 교육을 실천하는 방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과목의 목적은 영유아를 위한 인권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과목은 구체적으로 교육실제와 정책에 영향을 주는 문화적 가정, 태도와 가치를 검토한다. 또한 다양한 소수자 집단에 관련한 연구와 문화적 다양성에 관련한 정책과 담론을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이 과목은 영유아교사와 관련한 다양한 주제 (전문성 발달, 리더십, 직업윤리, 옹호와 교사교육 등)을 다룬다. 또한 본 과목은 교사의 자서전, 관련 문헌과 반성적 기록을 통해 교직을 수행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탐색한다. 이 과목은 유아교육현장에서 현직 교사로 근무한 교사에게 보다 적합하다.
이 과목은 놀이를 다양한 이론적 관점으로 개념화하고,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실행의 가능성과 문제점을 고찰하는 것이다.
본 과목은 최근 유아교육 분야 연구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주제들을 선택하여 심층적으로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제는 본 과목이 개설되는 학기에 따라 다르게 선정될 수 있다.
본 과목은 최근 유아교육 분야 연구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주제들을 선택하여 심층적으로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제는 본 과목이 개설되는 학기에 따라 다르게 선정될 수 있다.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 및 언어학습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유아들의 언어발달 단계에 맞는 수준별 언어교육의 계획, 실행 및 수행 평가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언어영역과 다른 영역과의 연계성을 강조하여 통합적인 교수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해보는 경험을 통해 유아 언어교육에 대한 전문지식을 배양한다.
부모교육과 지원에 관한 현대의 이론과 연구를 기초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할 수 있는 부모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해본 후 평가, 개선하는 경험을 유도하며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상담능력을 배양한다.
유아교육의 교직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유아교사 양성 교육과정과 현직교육에 관련된 교육정책, 내용 및 문제를 연구하며 교사로서의 인성과 사명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사교육 방안을 모색해 본다.
유아의 문화적 능력과 그림책에 대한 최근 연구 경향을 살펴보고, 그림책으로 하는 유아문학교육의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그리고 교사의 역할을 심도 깊게 탐색하기 위해 과목을 신설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