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유아교육

전공

아동복지 CHILD WELFARE (2(2))
아동복지에 대한 제반 이론 및 복지관계 법령과 역사적 고찰 및 문제점을 탐색하고, 아동복지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모색하는 등 개선 방안을 연구한다. 또한 아동복지 기관의 행정기능과 사회사업의 실천문제를 관련시켜 고찰한다.

영유아발달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2(2))
인간발달에 대한 제반이론을 탐색하고 바람직한 태내환경 및 출산에 대한 지식을 익히며, 영아기에서 유아기까지의 신체,운동,인지,언어,정서,사회성 등 제반 영역에 대한 발달상황을 파악함으로써 아동을 올바로 평가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 동시에 가족,친,유아교육기관 등 근접환경에 대한 연구로 아동발달을 도울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유아건강교육 HEALTH CARE & FITNESS FOR YOUNG CHILDREN (2(2))
유아의 신체에 대한 이해, 건강유지 및 증진, 질병의 예방, 응급처치법과 안전사고 예방 등 유아가 최적의 건강 상태에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2))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와 유형, 프로그램 접근법 및 지도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실정에 맞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모형을 탐색,개발한다. 구체적으로, 성숙주의적 유형, 환경주의적 유형, 상호작용주의적 유아교육과정 유형의 이론적 배경과 프로그램의 실제, 그리고 최근에 확산되고 있는 다양한 열린교육 및 구성주의적 유아교육 접근법의 실제를 학습하고 현장지도 원리를 이해한다.
개별교육연구 INDEPENDENT EDUCATION STUDY (2(1))
학위청구보고서를 희망하는 학생만이 수강할 수 있으며, 보고서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한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지도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 진행 상황을 보고하여야 한다. 지도교수는 학기말에 보고서를 제출한 학생에게만 성적을 부여할 수 있다.
놀이치료 PLAY THERAPY (2(2))
본 강좌에서는 놀이치료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배우고, 놀이치료에 대한 실제기법을 다루며, 구체적인 놀이치료 기술, 놀이치료실 환경구성, 놀이치료 실제 및 놀이치료 사례를 제시한다. 
유아감성교육 EMOTIONAL INTELLIG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2))
이 강좌에서는 감성지능 혹은 정서지능의 개념 및 구성요소, 중요성을 이해하고, 유아를 대상으로 한 감성교육의 의의 및 유아감성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EQ 프로그램을 살펴본다. 나아가 유아의 감성지능과 관련된 최근 연구결과들을 검토하고, 실제 연구수행을 위해 주제를 선정하고 계획해 본다.
영유아사회교육 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2))
이 과목은 영유아기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교수 방법을 익히는데 그 목적을 둔다. 자아 개념, 사회적 책임, 도덕 판단 등 발달적 요소를 탐구하고, 가정, 학교, 공동체에서의 사회적 관계를 어떻게 발달시킬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이러한 교육내용을 기초로 하여 실제 영유아교육 현장에 적용가능한 사회교육 활동을 모색해 본다.  
영유아숲교육:이론과실제 H (2(2))
숲교육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무엇보다 인간은 자연과 더불어 살아갈 때 가장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에서도 가장 중요한 과제로 자연교육과 놀이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유아기부터 자연과의 올바른 관계를 정립하고 자연속에서의 놀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본적 이론과 실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숲교육에 대한 이해와 프로그램 연구, 다양한 놀이방법, 숲에서 교사의 역할 및 숲에서의 안전교육을 통해 숲 교육을 실천하는 방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영유아인권교육 HUMAN RIGHTS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2))
본 과목의 목적은 영유아를 위한 인권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과목은 구체적으로 교육실제와 정책에 영향을 주는 문화적 가정, 태도와 가치를 검토한다. 또한 다양한 소수자 집단에 관련한 연구와 문화적 다양성에 관련한 정책과 담론을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영유아교사와교사교육 SEMINAR IN EARLY CHILDHOOD TEACHER AND TEACHER EDUCATION (2(2))
이 과목은 영유아교사와 관련한 다양한 주제 (전문성 발달, 리더십, 직업윤리, 옹호와 교사교육 등)을 다룬다. 또한 본 과목은 교사의 자서전, 관련 문헌과 반성적 기록을 통해 교직을 수행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탐색한다. 이 과목은 유아교육현장에서 현직 교사로 근무한 교사에게 보다 적합하다.  
놀이와영유아교육과정 PLAY AND PLAY-CENTERED CURRICULUM FOR YOUNG CHILDREN (2(2))
이 과목은 놀이를 다양한 이론적 관점으로 개념화하고,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실행의 가능성과 문제점을 고찰하는 것이다. 
영유아교육의최신동향Ⅱ CURRNET ISSU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Ⅱ (2(2))
본 과목은 최근 유아교육 분야 연구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주제들을 선택하여 심층적으로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제는 본 과목이 개설되는 학기에 따라 다르게 선정될 수 있다. 
영유아교육의최신동향Ⅰ CURRNET ISSU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Ⅰ (2(2))
본 과목은 최근 유아교육 분야 연구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주제들을 선택하여 심층적으로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제는 본 과목이 개설되는 학기에 따라 다르게 선정될 수 있다. 
영유아언어발달 SEMINAR ON LANGUAGE ARTS FOR YOUNG CHILDREN (2(2))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 및 언어학습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유아들의 언어발달 단계에 맞는 수준별 언어교육의 계획, 실행 및 수행 평가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언어영역과 다른 영역과의 연계성을 강조하여 통합적인 교수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해보는 경험을 통해 유아 언어교육에 대한 전문지식을 배양한다.
부모교육과지원 PARENT EDUCATION AND SUPPORT (2(2))
부모교육과 지원에 관한 현대의 이론과 연구를 기초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할 수 있는 부모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해본 후 평가, 개선하는 경험을 유도하며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상담능력을 배양한다.
인성과유아교사 SEMINAR ON TEACHER EDUCATION (2(2))
유아교육의 교직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하여 유아교사 양성 교육과정과 현직교육에 관련된 교육정책, 내용 및 문제를 연구하며 교사로서의 인성과 사명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사교육 방안을 모색해 본다.
유아문학교육세미나 SEMINAR ON LITERAR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2(2))
유아의 문화적 능력과 그림책에 대한 최근 연구 경향을 살펴보고, 그림책으로 하는 유아문학교육의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그리고 교사의 역할을 심도 깊게 탐색하기 위해 과목을 신설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