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음악교육

전공

서양음악사 HISTORY OF WESTERN MUSIC (2(2))
서양음악의 주요 작곡가, 문헌, 역사적 사례를 고찰하고 사적 관점을 정립시킬 수 있는 과목임.
음악연구방법론 METHODOLOGY OF MUSIC RESEARCH (2(2))
연구주제 설정 및 자료수집, 정리 등 연구 논문 작성에 관련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연마하며, 도서관 연구방법과 역사적 시대의 음악과 문헌에 대한 정보의 출처를 다룬다.
관현악법 ORCHESTRATION (2(2))
관현악에 사용되는 다양한 악기들의 음역, 성격적 특색, 특수 효과 등을 학습하는 과목
국악개론 INTRODUCTION OF KOREAN MUSIC (2(2))
중등교육에 필요한 국악의 기초악전, 악곡, 악기, 음악사에 걸친 분야를 이론과 음악을 통해 익히는 과목임.
피아노반주법 PIANO ACCOMPANIMENT (2(2))
음악교과를 지도할때 교사로서 가장 필수적인 건반악기 취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정으로 건반화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실기과목임.
음악교과교육론 THEORY OF MUSIC EDUCATION (2(2))
음악수업의 철학적 의미와 교육효과증진을 위하여 교사가 가져야 할 지도방법과 지휘법을 연구한다.
음악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 IN MUSIC (2(2))
본 강좌는 음악교육과 관련된 제반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음악이 학생정서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연구하여 효과적인 음악교육의 방법을 찾는데 중점을 둔다. 
국악가창지도법 KOREAN VOCAL MUSIC (2(2))
국악 성악의 대표적 세 분야인 가곡, 민요, 판소리를 부르는데 따른 테크닉을 익혀 음악현장교육에 활용 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임.
국악실기 APPLIED KOREAN MUSICAL INSTRUMENTS (2(2))
중등음악교육에서 국악기 중 가장 활용도가 높은 장고와 단소를 실기 교육을 통해 악곡을 배우는 과목임.
음악교과논리및논술 EDUCATIONAL THEORIES OF MUSIC LOGIC AND STATEMENT (2(2))
본 수업은 음악의 다양한 분야의 논리적 이해와 교육방법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과정을 연구하고 논술의 구성 전개방법에 대해 토의함.
음악분석및형식론 MUSIC ANALYSIS AND MUSICAL FORM (2(2))
음악을 보다 더 깊이 잘 이해하기 위한 방법연구로 다양한 형식을 중심으로 실제 악곡을 연구한다.
합창합주지도법 TEACHING TECHNIQUE OF CHORAL MUSIC AND BAND (2(2))
합창과 합주와 같은 대규모 집단 음악활동에서 교사가 가져야 할 지도방법과 지휘법을 연구한다.
성악지도법 INTRODUCTION TO VOCAL MUSIC (2(2))
  본 교과목은 중등 교육의 음악교과과정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가창지도법에 대한 강좌이다.
  이 교과목을 통하여 올바른 발성법과 호흡법을 이해하고, 정확한 공명된 소리를 만들어 성악적인 기교를 이해하며, 또한 가사를 통한 노래 부르기의 자기표현을 이끌어 내며, 이를 통하여 청소년기의 인격과 정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감성교육의 기회로 삼는다.
개별교육연구 INDEPENDENT EDUCATION STUDY (2(1))
학위청구보고서를 희망하는 학생만이 수강할 수 있으며, 보고서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한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지도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 진행 상황을 보고하여야 한다. 지도교수는 학기말에 보고서를 제출한 학생에게만 성적을 부여할 수 있다.
음악창작및감상지도법 TEACHING METHODOLOGY OF MUSICAL COMPOSITION AND APPRECIATION (2(2))
음악의 창작과 감상법을 새로운 미디어( Chat GPT, 피날레, 시벨리우스 프로그램)를 통해 익히고 체험함으로써  이 시대가 요구하는 기술적 변화를 이 수업을 통해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더 나아가 음악수업을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