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특수교육

전공

물리치료의이론과실제 THEORY & PRACTICE FOR PHYSICAL THERAPY (2(2))

			
특수교육방법및공학 TECHNOLOGY AND METHOD IN SPECIAL EDUCATION (2(2))
본 강좌의 목표는 첫째, 시대를 지배하고 있는 사회과학 패러다임과 그에 따른 특수교육방법을 이해하는 것이다. 둘째,  학습심리와 교수. 학습 전략의 관계를 이해하고 비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셋째, 장애학생에 대한 다양한 특성에 따른 중재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OF SPECIAL EDUCATION (2(2))
[특수교육전공]특수교육의 기본 개념, 특수교육 대상 아동의 정의와 분류, 특수교육의 패러다임 이동, 특수아동에 대한 교육적 조치, 미래의 특수교육 등에 대한 기초적이고 본질적인 특수교육 과제를 다룬다. 또한 특수교육을 전공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직전 교사교육의 한 부분으로서 특수아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소양을 기르고자 하는데 목표를 두며, 특수아의 유형과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이론을 제공하여 특수아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학교현장에서 특수아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소양을 획득하는데 중점을 둔다.

[교직]
이 강좌는 예비교사들이 통합교육이라는 변화된 교육현장을 잘 이해하여 향후 효과적인 교육활동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이 강좌는 장애 및 장애학생에 대한 올바른 교육적 이해에 기초한 능력 있는 통합교육 교사를 양성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특수학교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STUDIES IN TEACHING AND CURRICULUM DEVELOPMENT OF SPECIAL EDUCATION (2(2))
이 과목은 특수학교의 효율적인 교과 교재 및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연구하는 과목이다. 교재의 구성방식에 따른 다양한 교수요목의 유형을 살펴보고, 교재 연구의 중요한 주제인 요구분석의 절차와 방법을 익힌 후에 요구 분석의 실습을 한다. 또한 이 과목은 교재 개발의 다양한 원리들을 고찰하며, 지금까지 제시된 교재 분석의 다양한 기준들을 토대로 하여 우리나라 특수학교에서 사용되는 교재들을 비평적인 시각에서 분석하고 평가한다. 아울러, 이 과목은 주 교재 이외에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보조 자료의 샘플도 소개하며 보조 자료의 개발에 대해서도 실습을 한다. 
특수학교교육론 THEORIES IN SPECIAL EDUCATION (2(2))
이 과목은 특수학교 교육에 대한 개론적인 성격의 과목이다. 특수학교교육의 기본 개념, 특수학교교육의 필요성, 대상아동의 정의와 분류, 특수교육의 패러다임 이동, 특수아동에 대한 교육적 조치, 미래의 특수학교교육 등에 대한 기초적이고 본질적인 과제를 다룬다. 또한 특수교육을 전공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직전 교사교육의 한 부분으로서 특수아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소양을 기르고자 하는데 목표를 둔다. 궁극적으로 이를 통하여 특수학교 현장에서 특수아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소양을 획득하는데 중점을 둔다. 
특수학교교과논리및논술 LOGIC AND ESSAY IN CURRICULUM OF SPECIAL SCHOOL (2(2))
특수학교 교과의 논리와 논술을 이해하기 위하여 언어활동의 철학적 인간학적 의미를 근본적으로 연구한다. 관련된 철학이론들을 조사하여 이를 종합 검토하고 이를 특수학교 논술교육의 목적, 의미 등과 관련시킨다. 논리교육 및 논술교육에서 제기되는 최근의 문제들에 관한 자료를 수집,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특수학교 교과 논리 및 논술교육의 현실적 요구, 창의적, 논리적, 비판적 사고 등의 고차원적 사고능력을 기르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개별교육연구 INDEPENDENT EDUCATION STUDY (2(1))
학위청구보고서를 희망하는 학생만이 수강할 수 있으며, 보고서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한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지도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 진행 상황을 보고하여야 한다. 지도교수는 학기말에 보고서를 제출한 학생에게만 성적을 부여할 수 있다.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EMOTIONAL AND/OR BEHAVIORAL DISTURBED (2(2))
본 강좌는 정서 및 행동장애를 동시에 다루는 특수교육의 기초 교과목에 해당된다. 정서 및 행동장애아교육은 일반학급 환경의 주의력결함 과잉행동장애아와 같은 경증 행동장애는 물론 전반적 발달장애아로써 중등정도의 행동장애아의 범주로 되어 있는 자폐성 장애아의 교육과도 관련된다. 기초적인 연구 결과의 탐구를 위한 토론에서부터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적용사례에 이르는 임상적 실제응용 형태의 강의형태로 수강자들이 정서?행동장애아의 지도 철학과 현재의 연구 프름 및 지도실제를 익히도록 하는데 있다.


시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BLIND STUDENTS (2(2))
시각장애아동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교육과정, 교수방법, 자료 및 기기, 물리적 환경 등을 이해하고 이를 개발하여 시각장애아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한다.

맹과 약시, 시각 장애인의 사회사 및 교육사, 촉지각 및 청지각과 학습, 시각장애 아동의 교육적 배치, 개별화 교육프로그램, 교육과정, 교수방법, 교수매체, 물리적 환경, 그리고 기술공학을 학습하게 한다. 의사소통, 사회생활, 그리고 방향 정의와 가동성을 학습하게 한다. 사회, 미술, 음악, 수학, 과학, 그리고 체육과 같은 학과 교육과 직업 교육을 학습하게 한다. 그리고 시각 장애와 다른 장애가 겹쳐 있는 중복 장애아 교육과 시각 장애아교육의 전망을 학습하게 된다.




지체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2(2))
본 강좌의 목표는 지체부자유아의 교육목적, 내용, 방법, 재활 및 치료교육의 기본원리를 익히는 것이다. 또한 본 수업을 통하여 지체부자유아의 심리 및 아동의 변화를 성취할 수 있는 조건 등 학습을 저해하는 조건을 이해하며 효과적으로 교육하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이론을 습득한다.
학습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2(2))
학습장애아를 효과적으로 교육시키기 위해서 학습장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한 보다 명확한 이해와 연구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겠다. 더 나아가 학습장애아에 대한 적절한 지도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적 수준으로서 학습장애의 원인, 장애의 유형, 각 유형에 맞는 지도대책, 교육적 처치 등에 대한 능력을 함양케 하는데 목표를 둔다. 따라서 학습장애아를 이해하고 교육적 처치를 탐색할 수 있는 깊이있는 이론을 탐색하고, 학습장애아의 발달과정에서의 제 문제점에 대해 파악하며, 학습장애와 관련된 지식을 바탕으로 교육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특수학생심리와지도 PSYCHOLOGY AND TEACHING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2(2))
특수아 상담의 필요성과 함께 특수아의 정의 및 분류, 특수아 발생원인, 정신지체 아동, 자폐아동, 학습장애, 영재아, 정서장애 아동, 행동장애 아동, 특수한 문제를 지닌 아동의 상담, 특수아 상담의 특성, 특수아 상담자의 자질,태도, 역할, 특수아 부모 상담과 함께 일반 아동상담,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독서치료 등에 대해 개략적인 이해를 돕는다. 현대사회에는 학교현장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특수한 요구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만날 수 있다. 이때 현장 교사는 특수아에 대한 진단뿐만 아니라 어떻게 중재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장애학생복지와재활지도 SOCIAL WELFARE AND REHABILIT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2(2))
장애아의 자아실현을 위한 토대로서 복지 및 교육 재활의 이념과 철학 그리고 실천 원리 등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재활지도의 내용 및 지도 방법을 탐색하는데 중점을 두어 장애아 복지의 이론과 실천 원리를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장애 아동의 특성에 따른 재활 지도의 원리들을 탐색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하기위한 적절한 치료교육 활동 등을 계획하고 고안한다. 


지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2(2))
정신지체아동의 중요한 과제는 개인적 정서적 안정을 통해 사회에 올바로 참여 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따라서 정신지체 아동의 심리, 사회적응, 재활치료 등을 탐색함은 물론, 현재 위리나라의 정신지체아동 교육과 관련된 교육과정, 제도, 행정 등을 이해 힘으로써 정신지체 아동의 교육과 지도를 위한 실천적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청각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DEAF STUDENTS (2(2))
청각장애를 농과 난청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연구한다. 이들의 언어지도 방법으로 구화법,수화법 및 병용법을 익히며, 각각의 역사적 발전과정, 사용효과 및 기타의 심리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게 한다. 1차적으로 사용하는 언어체계에 따라서 읽기 및 TM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여 지도방법도 모색한다. 또한 정서,사회성 발달의 특성을 고려하여 생활지도 방안도 구안한다. 이와 같은 언어,학력,생활지도 방안을 근거로 적절한 청각장애아 교육과정을 구한하는데 중점을 둔다. 청각장애 아동이 당면하고 있거나 잠재하고 있다고 여겨지는 제 교육과 관련된 의사소통 양식과 청각장애아 지원 방안에 대해 자료를 찾아 연구하며 토의한다.


언어장애학생교육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ANGUAGE DISORDERS (2(2))
언어가 형성되는 기본 원리와  제 이론들을 학습하여 장애아 언어 교육에 대한 이해를 체계적으로 탐색는데 중점을 두어 언어 장애아 교육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익히고 언어발달에 관련된 제 이론들을 이해하며, 장애아 언어 샘플을 평가하는 방법을 익힌다.


특수교육교육과정론 EDUCATIONAL CURRICULUM OF SPECIAL EDUCATION (2(2))
장애에 대한 교직관과 특수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특수교육의 방향 및 교육과정 구성에 대한 원리를 제공한다. 그리고 통합교육의 관점에서 바라본 특수아동의 교육과정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장애와인권 DISABILITY AND HUMAN RIGHTS (2(2))
‘장애’는 인간역사에 있어서 항상 움직이는 개념이었고, 인권에 대한 의식은 그러한 개념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요소라고도 할 수 있다. 이 강좌에서는 이러한 입장에서 장애와 인권을 둘러싼 다양한 논쟁들을 살펴보고, 각 시대와 사회에서 의미있는 논점이 되는 사안들을 생산적으로 발굴해낸 관점들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자 한다. 
장애인교육철학 EDUCATIONAL PHILOSOPHY FOR THE DISABLED (2(2))
이 강좌에서는 장애인교육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근거를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이 장애인교육의 역사와 가치에 대해 이론적으로 또 실천적으로 이해해 나가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장애인교육철학을 형성해 온 과정과 관련 연구성과들에 대해 융복합적으로 접근할 것이다. 
다양성교육과통합교육 DIVERSITY EDUCATION AND INTEGRATED EDUCATION (2(2))
모든 사람은 다 다르고, 학습자 역시 각기 개인차를 가진다. 이런 점에서 모든 교육은 다양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성교육으로서 통합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강좌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다양성교육과 통합교육의 의미와 가치를 탐구하고자 한다.
기후위기와미래특수교육 CLIMATE CRISIS AND FUTURE SPECIAL EDUCATION (2(2))
지금 우리는 기후위기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가속화 되는 기후위기 속에서 우리는  이제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학습자 또 사회적으로 소외된 학습자를 만나게 될 것이다. 이 강좌는 이러한 관점에서 기후위기 시대 특수교육의 미래를 성찰하고자 한다.
융복합적장애인교육학 CONVERGENCE DISABLED EDUCATION (2(2))
장애의 정의는 시대적으로 계속 변화해 왔으며 현대사회에 들어서는 갈수록 그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따라서 장애인교육학의 이론적, 실천적 발전을 위해서는 보다 폭넓은 사고와 창의력이 요구된다. 이 강좌는 이러한 관점에서 융복합적 학문으로서 장애인교육학의 정체성에 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수어의이해 UNDERSTANDING OF SIGN LANGUAGE (2(2))
농교육의 질적 발전을 위해 특수교사의 수어능력은 필수적이다. 즉 농인(학생)의 모국어로서 수어는 농학생을 교육하는 교사에게도 요구되는 교육역량인 것이다. 이 강좌는 이러한 입장에서 학생들의 수어에 대한 언어학적 이해 및 실제 활용능력 발달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계획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