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상담심리

교육목표

  1. 학교적응과 상담에 관한 심리학적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의 상담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상담교사를 양성하는 데 있다.
  2. 학교에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를 상담심리적인 방법으로 연구하고 분석하여 학교교육이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론적이며 실제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학교상담 연구자를 양성하는 데 있다.
  3. 다양한 학교상담프로그램을 학습하고, 현장교육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일선 학교에 소개할 수 있는 전문상담교사를 양서하는 데 있다.

교육과정의 특성

본 전공의 교육목표는 학교상담에 대하여 이론적인 탐구와 실제적인 기술에 관한 다양한 연구결과를 함양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상담심리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상담심리 전공은 상담이론과 실제에 대한 기초이론과 다양한 상담기술 관련주제를 중심으로 이론과 실제 모두에 걸쳐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학교현장 상담자로서의 자기개발 및 응용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데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중점을 두고 있다.

교육과정

2024 년도 교육과정
전공 학년/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상담심리전공 학년
/ 1학기
전공 심리검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특수아상담 2 (2 )
학년
/ 1학기
전공 가족상담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상담이론과실제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학습부진아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상담연구법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성격심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진로상담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이상심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집단상담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청년발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개별교육연구 2 (1 )
학년
/ 1학기
전공 매체활용상담 2 (2 )
학년
/ 1학기
전공 다문화상담 2 (2 )
학년
/ 1학기
전공 디지털시대청소년이해및상담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학교현장상담,자문,코칭커뮤니케이션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학습상담이론및실제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심리검사 2 (2 )
학년
/ 2학기
전공 특수아상담 2 (2 )
학년
/ 2학기
전공 가족상담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상담이론과실제 2 (2 )
학년
/ 2학기
전공 학습부진아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상담연구법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성격심리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진로상담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이상심리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집단상담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청년발달 2 (2 )
학년
/ 2학기
전공 개별교육연구 2 (1 )
학년
/ 2학기
전공 매체활용상담 2 (2 )
학년
/ 2학기
전공 다문화상담 2 (2 )
학년
/ 2학기
전공 디지털시대청소년이해및상담 2 (2 )
학년
/ 2학기
전공 학교현장상담,자문,코칭커뮤니케이션 2 (2 )
학년
/ 2학기
전공 학습상담이론및실제 2 (2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필수)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는 학점(교과목)을 이수하지 아니하나,
    2종 이상의 사례연구·발표를 하고 20시간 이상의 실습을 하여야 한다.

    기본이수과목은 반드시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