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영어교육

전공

중등영어어휘연구 TEACHING OF ENGLISH VOCABULARY IN SECONDARY SCHOOL ENGLISH (2(2))
이 강좌는 영어 단어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강좌로서 영어의 단어 형성 규칙과 이와 관련된 음운의미통사적 변화에 관한 원리를 습득하게 한다. 현장 수업에서 읽기와 쓰기에 도움이 되는 과목이다. 전통문법, 구조문법, 변형생성문법의 이론들과 최근의 어휘형태론을 비교하여 영어단어구조에 관한 이론적인 배경지식의 파악과 아울러 이를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하여 영어 전반에 관한 지식을 늘이는 데 목적을 둔다.
영미문화특강 Topics in English Education & American Culture (2(2))
영어과 교육현장에서 평범하고 친숙한 문제들이지만 실제로 체계적 검토없이 막연하게 또는 그릇되게 여겨지는 문제들이 의외로 많다. 영어과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접하는 이러한 문제들은 사회 문화적인 것과 교수-학습 방법상의 문제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러한 문제들을 이론에 결부시켜 현실적으로 어떻게 대응해 나가야 할 지를 검토해 본다. 이는 중등 교육현장에 있는 교사들에게 지도 방법에 있어 기본이 되는 가치관 정립과 실제적 접근 방법에 도움이 되리리 여겨진다.
영어학특강 TOPICS IN ENGLISH LINGUISTICS (2(2))
이 강좌는 영어의 음성, 음운, 통사, 형태, 의미 등 여러 가지 이론에 관해 총괄적으로 고찰 연구하는 강좌로서 교과교육학 과목과 아울러 영어학 전공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따라서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을 중심으로 전통 문법에서 최근의 문법 이론에 이르는 다양한 접근방식을 이해하고 비교함으로써 영어학에 관한 이론적인 토대를 확고하게 하며, 나아가 학교수업에서 보다 효율적인 교수방법을 모색하도록 하는 것이 이 강좌의 목적이다. 아울러 현장수업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를 영어학 지식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한다. 
중등영어발음지도 TEACHING OF SECONDARY SCHOOL ENGLISH PRONUNCIATION (2(2))
이 강좌는 영어의 자모음 발음 및 강세와 억양에 대한 기본 이론을 습득하게 하고 이들을 중고등학교 수업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데 초점을 둔다. 아울러 영어 음성학의 각 분야의 지도에 알맞는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의사소통교수법을 실제 수업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간의 의사전달이 필수적이므로, 이 강의를 통해 가능한 한 원어민 발음에 가까운 발음을 습득하고 또한 이를 실제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영미소설과중등교재연구 Studies in English and Secondary School Texts (2(2))
19세기 및 20세기 영미소설을 소설사적으로 개관하고, 몇 편의 소설강독을 통해 영미소설 문학의 특징을 논한다. 아울러 영미인들의 사고방식, 생활습관, 언어문화에 익숙하게 함으로써 현장 영어 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주요 내용은 제인 오스틴, 찰즈 디킨즈, 샬롯 브론티, 에밀리 브론티, 죠지 엘리엇, 토마스 하디, 헨리 제임스 등 19세기 영국 작가와 작품을, D. H.로렌스, E. M. 포스터, 제임스 조이스, 버지니아 울프 등 20세기 영국소설을, 그리고 나다니엘 호손, 허먼 멜빌, 마크 트웨인, 데오도르 드라이저 등 미국의 19세기 소설, 훼밍웨이, 윌리엄 포오크너, 핏제랄드 등 20세기 미국소설을 개관한다. 그리고 소설을 비디오를 통해 관람함으로써 시청각 교육도 병행한다. 
중등영어말하기교육 Education of Secondary English Speaking (2(2))
말하기 능력 신장을 목표로 현장 수업에서 사용되는 필수적인 표현을 습득하게 하고 이들을 제대로 구사할 수 있게 한다. 원어민 교사와의 직접적인 교류를 통해 교사의 회화 실력을 기른다. 영어와 한국어 표현의 차이가 극복될 수 있도록 영어 표현에 따르는 배경 지식과 아울러, 영어 전반에 걸친 지식이 정확하게 표출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마음놓고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도록 컴퓨터를 이용한 말하기 지도법도 실제 수업에 도입하는 등 여러 지도법을 모색한다.
중등영어쓰기교육 Education of Secondary School English Writing (2(2))
이 강좌에서는 영어 표현력을 지도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실제 수업에서의 응용 방법을 모색한다. 중고등학교에서의 쓰기 지도는 영어의 네 가지 기능 중 가장 수준이 높은 단계를 지도하는 과정이므로 듣기, 말하기, 읽기에 비하여 가르치기가 어려운 분야이지만, 학생들의 영어 능력을 최종적으로 테스트할 수 있는 과목이다. 현장수업에서 파악된 문제점들을 토대로 이 강좌에서는 미국인 강사의 수업을 통해 영어다운 쓰기가 개발될 수 있도록 다양한 쓰기 지도법을 시험해 봄으로써 실제 학교교육 현장의 여건에 어울리는 지도법을 개발한다.
학교영문법교육 Education of School English grammar (2(2))
영문법의 주된 역할은 의사전달수단으로서의 영어의 습득 또는 그 사용을 돕는 것이다. 이 강좌는 영어의 기본적인 문법 체계를 확인함과 아울러 학생들이 주의하여야 할 문법적인 사항들을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조적인 입장에서의 전통문법은 물론 변형생성문법을 통하여 형식과 의미를 알도록 하고, 나아가 특정 맥락 안에서 'use'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검토한다.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내용들을 제시하고 학생들의 실용적인 영어 구사력에 교사가 적절한 지도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게 한다.
영어교과교육론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2(2))
본 과목은 외국어로서의 영어를 배우고 가르치는데 필요한 이론 및 방법들을 개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제2 외국어 학습에서 중요한 인지적, 감정적, 사회 및 언어적 변인들에 대해 살펴본다. 
영어교과논리및논술 EDUCATIONAL THEORIES OF ENGLISH LOGIC AND STATEMENT (2(2))
본 강의는 영어 논리와 논술을 교육학적인 관점에서 연구하고 익히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다양한 주제와 논제들을 다루는 논리적인 독해와 작문에 관한 교육방법에 대해 체계적인 논의와 학습을 본 강의는 제공한다. 따라서 논리적인 독해와 작문을 성취할 수 있는 견실하고 체계적인 학습과정을 연구하고 습득하는 하는 것이 강의의 주안점이다. 더불어 영어논리와 논술에 관한 교육학적인 이론들을 현장에 적용하는 데에 강조를 둔다. 
중등실용영어 PRACTICAL ENGLISH FOR SECONDARY SCHOOLS (2(2))
이 강의는 중등교육 현장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대학원생들에게 인문학적인 소양을 길러주는 데 그 목표를 둔다. 그 이유는 현장에서 가르치는 다양한 주제의 읽기를 통해, 분석력을 길러줌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학생들에게 주제가 전달되도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현장 교사들에게 중등학교에서 교과서를 다룰 때에 더욱 자신감을 줄 수 있으리라 믿는다.  
영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MATERIALS DEVELOPMENT AND TEACHING METHODS IN EFL (2(2))
본 과목은 영어과 교재 개발 방법 및 개발된 교재를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교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개발된 교재들을 교과 목적에 맞게 가르치기 위해 다양한 영어 교수법 이론들을 개관하고 그것들을 현장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들을 가르친다. 
개별교육연구 INDEPENDENT EDUCATION STUDY (2(1))
학위청구보고서를 희망하는 학생만이 수강할 수 있으며, 보고서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한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지도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 진행 상황을 보고하여야 한다. 지도교수는 학기말에 보고서를 제출한 학생에게만 성적을 부여할 수 있다.
중등영어교과서읽기교육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ENGLISH TEXTBOOKS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2(2))
본 교과목은 중등학교현장에서 사용되는 영어교과서를 영어교사 입장에서 독해지문 및 내용을 분석하고 이를 교실 수업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는 교과목이다. 이를 위해, 영어교육론에서 살펴본 다양한 영어교육학 이론들이 실제 영어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어있는지 살펴본다.
영미문학과융복합인성교육 ENGLISH LITERATURE AND INTEGRATED MORAL EDUCATION (2(2))
본 강좌는 대표적인 영미문학 작품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융복합적인 인성교육의 교육학적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수업이다. 따라서 여러 장르를 포괄하는 영문학적이고 문화적인 텍스트에 대한 융복합 관점에서의 분석과 토론을 바탕으로 인본주의를 기반으로 한 도덕적 인성교육의 실체적 가능성에 대해 모색하는 강좌이다.
영미산문과디지털인문학교육 ENGLISH PROSE AND DIGITAL HUMANITY (2(2))
본 강좌는 디지털 인문학의 관점과 방법론을 기존 영미 산문 교육에 접목하여 디지털 시대 상황에 맞는 생산적인 영어 산문 교육을 모색하는 수업이다. 사이버네틱스와 인공지능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과 매체를 활용하여 영어권 산문 작품을 다층적으로 분석하며 논의하는 강좌이다. 
영미시와문해력교육 ENGLISH POETRY AND LITERACY EDUCATION (2(2))
영미시는 리듬, 운율 등의 청각적 요소와 이미지와 표상 등의 시각적 요소들을 포괄하는 다양한 공감각적인 요소들을 동원하여 시의 다층적인 메시지를 독자에게 전달하려는 장르이다. 따라서 “영미시와 문해력 교육” 강좌에서는 이런 다층적인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는 다중문해력(multi-literacy)의 역량을 문학과 정치와 사회 그리고 문화 영역을 융합적으로 포괄하며 키우는 수업이다. 
영상문학과중등영어현장교육 MEDIA LITERATURE AND PRACTICAL EDUCATION OF MIDDLE AND HIGH SCHOOL ENGLISH (2(2))
본 교과목은 영화와 동영상 등 다양한 대중매체로 이루어진 영상화된 영미 소설을 이용하여, 수강생들이 중등영어 교육 현장에서 사용할 실용적이면서도 문화적 의미가 함양된 고급영어를 학습하고, 더불어 깊이 있고 폭넓은 인문학적인 교양을 함양하도록 고취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미래의 교사로서 자질을 향상하는 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