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상담심리

전공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2(2))
내담자의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의 하나가 심리검사이다. 심리검사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을 수 있으나 여기서는 심리검사의 기본적인 이론과 실제를 다루게 될 것이다. 구체적으로 심리검사의 기능과 기원을 심리검사의 역사적 입장에서 살펴보고, 검사개발과정에서 검사문항의 문항분석방법, 즉 문항의 난이도와 변별력을 산출하는 방법을 알아 볼 것이다. 또한 검사가 제작된 후 검사점수를 해석하기 위한 규준개발방법을 검토하며, 검사를 평가할 수 있는 신뢰도와 타당도의 기본적 개념과 종류를 공부한다. 즉, 신뢰도 산출방법으로서의 검사-재검사법, 동형검사법, 반분법, 쿠더 피차드슨법, 그리고 타당화 방법으로서의 내용타당도, 준거타당도, 구인타당도 등을 공부함으로써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를 다지고자 한다.
특수아상담 SPECIAL CHILDREN COUNSELING (2(2))
현대사회에는 학교현장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필요로 하는 특수한 아동을 만나게 된다. 이에 일반 학교 교사에게도 특수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고, 특수아에 대한 진단뿐만 아니라 상담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본 강좌에서는 특수아 상담의 필요성과 함께 특수아의 정의 및 분류, 특수아 발생 원인, 특수한 문제를 지닌 아동의 상담, 상담의 특성, 상담자의 자질, 태도, 역할과 함께 특수아 부모 상담에 대한 개략적인 이해를 도울 것이다. 여기서는 특히 아동의 교육요구에 따라 적절한 특수교육이 지원될 수 있도록 중점을 두고 교육을 전개해 나간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2(2))
가족상담은 개인의 정신적 질환을 가족체계의 역기능에서 비롯된다고 보고, 개인의 증상을 완화하거나 소거시키기 위해서 의사소통 양식, 가족구조, 가족기능 등을 중심으로 접근한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개인의 가족 주기에 따른 가족발달과업과 부적응을 파악한 후 가족상담의 동향, 가족체계이론을 구체적으로 학습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기법을 학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례분석과 실습을 한다. 가족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의 기본적인 원리를 학습하고 상담기법을 실습함으로써 가족문제에 개입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상담이론과실제 COUNSELING THEORY & PRATICUM (2(2))
상담에 관한 학습은 실습, 연구, 이론의 관점이 3박자가 맞아야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들은 상보적인 관계에 있는 것이다. 실습과 연구가 모이고 정리되어 이론이 구성되고, 이론은 새로운 상담기법을 낳을 수 있으며, 새로운 연구의 주제나 가설을 제공할 수 있다. 연구는 연구에 필요한 피험자를 실제 장면으로부터 얻기도 하며 새로운 기법이 실행될 때 그 기법에 관한 연구를 체계적으로 해보기도 한다. 이 강좌에서는 상담의 실습, 연구, 이론을 같은 맥락에서 파악하되, 그 중심에 이론을 놓고 나머지는 이론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전개할 것이다. 주요 내용은 상담의 기초, 각 상담이론과 그 이론에 따른 과정 및 기술, 철학적 가정, 인간관 등을 중심으로 상담활동에 관련된 실제문제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으로 다룬다.
학습부진아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2(2))
학교현장에서 교과영역이나 기타 다양한 분야에서 독특한 특수교육적 요구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을 접하게 된다. 교육 현장의 교사들은 이에 대해 능숙하게 대처하고, 보다 성실하고, 학문적이고, 인성적 자질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 본 강좌에서는 학습부진아 교육의 의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판별과 출현, 특성 등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학습부진아를 이해하고, 학습지도상의 문제점 해결에 필요한 자질을 배양하여 올바른 인성과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상담연구법 RESEARCH METHODS IN COUNSELING (2(2))
상담은 심리학의 영역 중에서 연구방법의 엄격성이 가장 낮은 영역이다. 실제로 상담은 실험과 같은 과학적 방법에 의한 연구가 어렵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도입하려는 시도들이 늘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심리학 영역의 전반적인 연구방법론을 살펴보고, 상담에서 사용되는 특수한 연구방법들을 다룰 것이다. 구체적으로 과학적 연구의 의의와 절차, 변인, 조작적 정의, 양적 분석의 근거,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자료수집 방법(자기보고법, 면접법, 관찰법 등) 등을 살펴 볼 것이다. 이와 함께 연구셜계와 관련된 내용들을 다루는 연구설계에 대해 살펴보고 수강생들의 연구논문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자 실제로 타 연구자의 연구보고서를 검토하여 연구방법론적인 문제들을 비평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성격심리 PSYCHOLOGY OF PERSONALITY (2(2))
추상적인 성격의 개념을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여러 이론들을 학습함으로써 복잡한 인간의 내면을 보다 잘 이해하여 궁극적으로 상담장면에 이 지식을 활용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강좌에서는 사람들의 성격에 개인차가 발생하는 원인과 그 내용을 탐구하는 다양한 접근법인 성격이론을 살펴보고, 이러한 접근들의 성격에 대한 기본 입장, 성격연구 방법, 성격평가, 그리고 성격의 형성에 대한 실용적 장면에서의 응용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한다.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2(2))
최근의 산업화와 정보화로 인한 사회구조의 변화와 이로 인한 직업세계의 변화 등은 아동과 청소년들의 진로선택에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올바른 진로상담은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방향감을 잡아 줄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아동과 청소년의 진로의식도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달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진로발달 수준에 맞는 진로상담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 강좌는 아동과 청소년들이 자신의 장래를 희망적이면서도 현실적으로 준비하도록 도울 수 있는 진로상담이론과 기법을 학습하여 진로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터득하게 한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2(2))
개인의 이상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임상, 상담 장면에서 적절한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해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은 물론 개인행동의 이해를 위한 학문적인 기초를 제시해 준다. 이상심리는 인간의 이상행동과 증상의 성질과 원인 및 그 치료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인간의 심리현상은 조작적으로 정상과 이상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우리 주위에는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이상한 행동들이 있다. 그러한 이상행동 자체도 문제이지만 그것을 터무니없이 진단해서 상식적으로 치료하려고 하는 것은 더욱 문제이다. 내담자 중에도 이러한 이상심리 현상을 보이는 사람이 있다. 이런 내담자의 문제는 상담자가 다룰 수 있는 능력이나 자격에서 벗어나는 경우인데, 이때 상담자는 정상과 이상의 범위를 적절히 파악하여 관련 전문가 즉, 임상심리 전문가나 정신과 의사에게 내담자를 의뢰해야 하는 것이다. 이 강좌에서는 이러한 이상행동의 본질을 살펴봄으로써 사람들이 이상행동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살펴보고, 여러 관점에서 이상행동을 정의하여 이상과 정상을 구분하는 방법을 익히게 될 것이다. 아울러 이상행동의 분류와 평가, 원인론 등을 통해 이상심리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2(2))
집단상담은 인간의 성장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하나의 효과적인 상담방법으로써 그 가능성을 널리 인정받고 있으며, 그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실제로 현대생활이 점차 복잡해지고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음에 따라 스트레스나 내적 갈등이 심화되어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문가의 수는 많이 부족하다. 따라서 집단상담을 통하여 한 번에 여러 사람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심각한 갈등과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강좌에서는 집단상담의 기본개념을 통해 집단상담의 정의, 목적, 장점, 단점 및 개인상담과의 차이점 등을 살펴보고, 집단역동의 이해를 통하여 집단상담에 적용될 수 있는 상담이론 등을 개괄할 것이다. 또한 집단상담의 실제와 응용을 통해 구체적으로 집단상담의 준비와 계획, 집단상담 기법이나 상담자의 개입, 윤리문제 등을 다양하게 살펴보고 집단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을 함양하고자 한다.

청년발달 ADOLESCENT DEVELOPMENT (2(2))
청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들이 속한 독특한 문화를 학습하여 건강하고 적응적인 생활을 하도록 도와줌으로써 바람직한 인생설계를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아울러 오늘날 청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제반 문제들을 집중 분석하여 급변하는 사회환경 속에서 올바른 청년문화 정착을 유도하고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모색한다. 또한 청년발달 단계의 특징과 교육의 관계를 탐구하여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도록 한다.
개별교육연구 INDEPENDENT EDUCATION STUDY (2(1))
학위청구보고서를 희망하는 학생만이 수강할 수 있으며, 보고서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한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지도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 진행 상황을 보고하여야 한다. 지도교수는 학기말에 보고서를 제출한 학생에게만 성적을 부여할 수 있다.
매체활용상담 MEDIA USE IN COUNSELING (2(2))
이 강의에서는 상담에 흔히 사용되는 여러가지 매체의 종류와 이용 실태를 학습한다.이를 토대로 상담자 자신과 내담자의 특성에 맞는 매체의 이용 방법을 학습한다.
다문화상담 MULTI-CULTURAL COUNSELING (2(2))
다문화 사회 및 다문화 상담에 대해 이해하고 문화와 효율적인 상담과의 관계를 연구하며, 특히 한국적 문화에 적합한 상담이론과 방법을 탐구한다.
디지털시대청소년이해및상담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TEENS IN THE DIGITAL AGE (2(2))
본 강좌는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을 이해하고 상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 과목에서는 인터넷, 스마트폰, 소셜미디어 등 디지털 매체가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의 특성과 실태를 이해하고, 청소년들이 디지털 매체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온라인 상에서의 피해 예방 방법을 탐구한다. 또한 이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청소년 상담 분야에서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상담 기술과 전문성이 무엇인지 조사하고 이를 습득할 수 있다. 
학교현장상담,자문,코칭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FOR COUNSELING, CONSULTING, AND COACHING IN SCHOOLS (2(2))
본 강좌는 학교에서 상담, 자문, 코칭 등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다룬다. 이 과목에서는 학생 및 학부모 상담, 학부모와 동료 교사들에 대한 자문, 학생 및 학부모 코칭 등에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과 이론을 학습하고, 학생들, 교사들, 학부모 등 다양한 대상과의 상호작용 방법을 배운다. 이를 통해 이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학교에서 상담, 자문, 코칭 등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의사소통 전문성을 습득할 수 있다.
학습상담이론및실제 UNDERSTANDING AND PRACTICING LEARNING COUNSELING (2(2))
"학습상담 이론 및 실제"는 학생들의 학습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상담 기법과 이론을 다룬다. 이 과목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상황을 분석하고 학습의 성과를 개선하는 원리와 방법을 탐구하고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 학업성취를 촉진할 수 있는 상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