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체육교육

전공

운동생리학 EXERCISE PHYSIOLOGY (2(2))
이 강좌는 일회적이거나 반복적인 운동으로 초래되는 생리 기능적 변화와 그 변화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인체에 대한 반응과 적응의 기능적 측면, 주로 수행력과 건강 등에 어떠한 생리적 의미를 갖는지에 관해 연구하는 분야이다. 이 강좌에서는 신체운동의 원리를 생리학적으로 규명하여 운동과 인체와의 관계, 영향작용 등에 관하여 분석 평가한다. 
체육교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PHYSICAL EDUCATION (2(2))
이 강좌는 신체활동 혹은 움직임에 대한 근원과 과정을 과학적 방법을 통하여 연구하는 학문인 광의의 체육을 협의 개념으로 대변되는 인간완성을 위한 신체의 교육과 신체를 통한 교육으로 접근하여 체육교육적 측면의 효율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체육교육 연구의 영역,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체계적인 과정으로서의 연구에 요구되는 가설의 도출, 관찰 방법, 측정 도구의 타당성, 표집 방법 및 통계분석 등의 다양한 기법을 연구하고, 현장연구, 사례연구, 문헌연구, 실험연구 등의 유형별로 분류하여 고찰한다.

체육측정평가 MEASUREMENT &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2(2))
이 강좌는 체육 전반에 관한 지식의 이해, 신체 형태의 측정, 체력 요인의 측정, 운동 소질 및 검사, 보건체육, 스포츠 활동의 영역을 측정 그 방법을 습득하여 보다 과학적인 평가방법과 결과처리 검증에 관하여 연구한다. 교과 내용은 체육 측정평가의 기초 이론, 형태의 측정평가, 자세의 측정평가, 체력의 요인별 측정 평가, 체력검사의 구성, 운동 능력의 측정평가, 운동 종목별 기능의 측정평가, 운동 선수의 체력 측정 및 평가의 실체, 사회적 적성의 측정평가, 체육 지식에 대한 측정평가, 체육측정 평가를 위한 기초 통계이다.
스포츠사회학 SPORT SOCIOLOGY (2(2))
체육사회학의 연구는 우리에게 체육을 하나의 사회현상으로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체육 또는 사회 그 자체의 구조에서 기인한 체육 관련 문제를 발견하는 실마리를 제공한다. 이 강좌에서는 체육사회학자들의 연구 결과, 체육 활동과 프로그램 및 조직을 현상태로 유지하기를 선호하는 기득권층 사람들의 심리 분석, 체육사회학에서의 논쟁의 대상이 되는 문제, 체육사회학을 연구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연구하며, 가정?교육?정치?경제 및 종교와 같은 타 사회 분야와는 어떻게 관련을 맺고 있는가를 살펴 본다.
스포츠심리학 SPORT PSYCHOLOGY (2(2))
이 강좌에서는 스포츠 경기력에 영향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규명하여 대처 방안을 마련하고, 스포츠나 운동을 통해 얻어지는 심리적 효과를 다룬다. 구체적 교과 내용으로는 성격, 각성과 불안, 분노, 동기유발, 팀 단결, 지도력, 자신감, 스트레스, 정신건강 등의 논제들이 다루어진다.
운동역학  SPORTS BIOMECHANICS (2(2))
2014학년도-2학기
운동역학은 스포츠과학을 연구하는 사람이나 체육 교사, 코치 등 운동을 가르치는 사람들에게 인체의 움직임 원리를 이해시키고, 그 원인을 규명하여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 분야이다. 또한 인체운동 시 역학적 원리와 방법을 적용하여 생체의 구조를 기능학적으로 이해하고, 효율적인 운동기술의 모델과 운동수행에 필요한 안전장비와 도구, 인간과 장비 간의 물리적인 상호작용을 이해시킨다. 결국 운동기술의 동작원리를 규명하고, 최고의 수행을 위한 역학적 해답을 제시하는 것이 운동역학이다.이 강좌는 인간이 신체활동을 효율적으로 구사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므로 스포츠과학 분야를 깊이 연구하여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표를 둔다. 체육활동의 기본 운동 및 운동 기술에 대한 역학적 원리를 연구하기 위하여 생리, 해부, 물리학의 기초 위에서 인간운동의 메카니즘을 규명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인간의 운동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한다.

운동학습및심리 PSYCHOLOGY OF MOTOR LEARNING (2(2))
이 강좌에서는 신체활동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조명하여 체육적 현실과 연결시키며, 심리 구조 및 거기에서 발생되는 구체적인 심리사상을 추구한다. 연습을 통한 숙련된 운동기술과 동작이 일어날 때 오는 신경적, 물리적, 행동적 형태를 이해시키며, 효과적인 운동기술의 습득을 주 목표로 하여 주의,기억,개인차,결과지식,학습전이,연습,동기유발 등의 논제들을 다룬다.
특수체육 SPECIAL PHYSICAL EDUCATION (2(2))
특수체육학의 이론을 정립하고 특수체육학에 관련된 제반적인 문제들을 철학적, 과학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 해결 방법을 찾는다.
체육교육론 TEACHING METHODOLOGY OF PHYSICAL EDUCATION (2(2))
체육과 스포츠 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와 논의를 다룬다.
체육논리및논술 PHYSICAL LOGIC AND DISCOURSE (2(2))
올바른 체육의 육성을 위한 근거, 원칙, 방법에 대한 이론적 바탕으로써 과학적 사실과 철학적 판단에 의해 형성된 체육의 개념을 학습한다. 이러한 지식을 통하여, 체육에 대한 논리적 서술을 가능하도록 교수한다. 
체육사·철학 HISTORY OF PHYSICAL EDUCATION·PHILOSOPHY (2(2))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체육, 스포츠 변천의 발자취를 돌이켜보고 각 시대의 신체관이나 그 방법 등에 있어서 시대적, 사회적 배경 등을 사적으로 연구한다. 그리하여 현재 처해 있는 체육및 스포츠의 입장을 명확히 인식하는 한편 장래를 현명하게 통찰한다. 체육에서의 철학의 의미, 각 철학 사상에서 추론된 체육의 본질, 그를 토대로 체육현장에서의 적용방법 등을 규명한다. 
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2(2))
학생들을 위한 신체검사, 건강상담, 건강지도에 대한 방법과 학교관리, 안전관리와 건강에 대한 지식과 태도, 습관을 위한 보건교육 등을 주요 교육내용으로 다룬다. 
트레이닝과영양 TRAINING AND NUTRITION (2(2))
신체의 영양 작용과 영양 상태 및 영양물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통하여 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운동처방을 실시하고, 각종 운동에 적합한 체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트레이닝 방법을 교수한다.
개별교육연구 INDEPENDENT EDUCATION STUDY (2(1))
학위청구보고서를 희망하는 학생만이 수강할 수 있으며, 보고서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한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지도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 진행 상황을 보고하여야 한다. 지도교수는 학기말에 보고서를 제출한 학생에게만 성적을 부여할 수 있다.
글로벌체육교육 GLOBAL PHYSICAL EDUCATION (2(2))
글로벌 체육교육은 학교체육에 대한 다양한 국가의 사례를 통하여 지식을 탐구하여 소통, 공감, 그리고 융합능력을 지닌 중등체육교사의 전문성을 향상 시킨다. 
- 기후변화에 따른 실내·외 체육프로그램의 적용
-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체육교육의 중요성
- 학교체육 현장적용을 위한 체육수업의 과학화 탐구
체육창의 ·인성교육의이해 PHYSICAL EDUCATION AND CHARACTER EDUCATION (2(2))
체육교과는 신체활동 경험의 특수성으로 일반교과와 차별화되는 창의·인성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체육수업을 통해 바른 인성과 창의적인 사고력 향상을 위한 체육수업 모형에 대한 이론학습과 현장의 우수사례를 통한 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자료 및 실습을 통해 체육교육의 가치를 높인다. 
- Trotphes(트라피스) 체육 인성요인 구성 모형 학습
- 35개 인성요인에 대한 체육현장 적용방법 학습
- 창의·인성 향상 체육프로그램 개발